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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로키움

2008년 12월 부터 2010년 5월 까지 개최한 콜로키움에 대한 개관
이름 : 최고관리자 | 작성일 : 2013.05.27 22:03 | 조회수 : 32262


번호

발표자

논문제목

시간

장소


1

류제동(금강대 HK연구 교수)

중국에서의 불교 수용과정에 있어서 중국인의 정체성 형

성에 대한 검토:

홍명집과 피터 버거의 노모스 이론을 중심으로


2008년 12월 17

일(수) 오후 3시~6 시


불 교 문 화 연 구 소 강독실


박창환(금강대 HK연구 교수)

Sautrāntikāḥ, Śrīlāta, and “Ācāryāḥ”

(Yaugācārabhūmikāḥ) on the Notion of Dependent Origination (pratītyasamutpāda)intheAKBh3-28

With special reference to the School-affiliation of Vasubandhu’s Doctrinal Position


2

석길암(금강대 HK연구 교수)

6세기 후반 中國佛敎의 佛性論과 心識說 (The Notions

of Buddhahood and Consciousness in the late 6thCenturyChineseBuddhism)


2009년 1월 21일 (수) 오후 4시~6시


본관 3층 국제 회의실


이영진(금강대 HK연구 교수)

하리바드라의 눈을 통해 본 現觀莊嚴論 序章에 관하여

(On the Introductory Portion of the Abhisamayālaṃkāraprajñāpāramitopadeśaśāstra through Haribhadra’s Eyes)


3


최은영(금강대 HK연구 교수)

초기 중국불교에 나타난 소승불교의 이해 –「出三藏記

集」을 중심으로 - (The Conception of “Hīnayāna Buddhism” in Early Chinese Buddhism- With Special Reference to Ch’usan-tsangchichi)


2009년 2월 18일 (수) 오후 4시~6시 30분


본관 3층 국제 회의실


차상엽(금강대 HK연구 교수)

九種心住의 전개양상과 티벳불교의 수용 – 쫑카파의

Lam rim chen mo를중심으로 (The Formation of the Notion of Navākāracittasthiti and its Tibetan Reception)


4

백도수(불교문화연구소

울너프로젝트 연구원)

팔리 논장의 論母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Mātikā in the Abhidhamma Piṭaka)


2009년 3월 18일 (수) 오후 3시~6시


본관 3층 국제 회의실

김성철(금강대학교 HK 교수)

초기 유가행파의 "여래장"개념 해석 (On the

Interpretation of the concept of Tathāgatagarbha in Early Yogācāras)

유제동(금강대학교 HK

연구교수)

지둔(支遁)의 공 이해 (Zhidun’s Understanding of

Śūnyatā)


5

조석효(금강대 박사과

정)

중국의 티벳학 현황과 전망 – Rig gnas bcu를 중심으


2009년 4월 22일 (수) 오후 3시~6시 30분


본관 2층 대회 의실

하유진(서강대)

: "진송(晋宋)시기 중국불교 이제설의 수용-유무(有無) 개

념과 관련하여"

심재관(금강대학교 HK

연구교수)

헤라클레스, 인드라 그리고 바즈라빠니: 재고찰

박창환(금강대학교 HK

연구교수)

經量部의 “인식 대상”(所緣ālambana) 개념에 대한 소고


6

울릭 팀메 크라우

(Ulrich Timme Kragh: 금강대 HK교 수)

불교주석문헌에서의 의고(擬古)주의: 中論 인도주석서들

에 보이는 유사 註解를 중심으로 (Classicism in Commentarial Writing: Exegetical Parallels in the Indian Mūlamadhyamakārikā Commentaries)


2009년 5월 20일 (수) 오후 3시~6시


본관 2층 대회 의실

야마구치 히로에 (山

口弘江 금강대: HK교 수)

중국에 있어서 『유마경』해석의 변천에 관한 일고찰 – 維

摩詰의 어의를 중심으로 (中国における『維摩経』解釈の変 遷に関する一考察―「維摩詰」の語義を中心として―)

이상민(고려대 대학원)

『大乘起信論同異略集』에 나타난 8식 구조의 理(誤)解



7


김재권(금강대학교 HK 연구교수)

삼성설과 이제설의 구조적 관계와 그 의의: 중변분별론

을 중심으로(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heory of the Three Natures and that of the Two Truths with Special Reference to the Madhyāntavibhāga)


2009년 6월 24일 (수) 오후 3시~6시


본관 2층 대회 의실

최은영(금강대학교 HK 연구교수)

佛典 속 魔의 수용을 통해서 본 중국불교 小考 (A Note

on the Notion of Māra and its Reception in Chinese Buddhist Texts)

차상엽(금강대학교 HK 연구교수)

평정(upekṣā捨)의 위상과 역할에 대한 소고 (An

Examination on the Status and the Role of the Term Equanimity (upekṣā))


8

박영길(금강대 불교문

화연구소)

산스크리트 사본의 이체자(異體字) 목록


2009년11월 18일

(수)오후 3시~6시


본관 3층 국제 회의실

양영순(동국대 대학원)

자이나교와 불교의 일체지(一切智)관념 고찰

차상엽(금강대학교 HK 연구교수)

쫑카빠(Tsong kha pa)의 初期 唯識觀

-이당뀐시까델(Yid dang kun gzhi'i dka' 'grel)을 중 심으로-


9


이태승(위덕대)

Tattvasaṃgraha <외경고찰의 장>에 나타나는 형상설에 대하여

2009년 12월 16

일 (수)오후 4시~5 시 30분

본관 3층 국제 회의실


10

야마구치 히로에 (山

口弘江 금강대: HK교 수)

『十地論義疏』と『大乗五門十地実相論』-周叔迦説の再検 証を中心として-


2010년 1월 20일 (수) 오후 4시~6시


본관 5층 사이 버강의실

이용현(금강대 불교문

화연구소 학술연구교 수)


헤바즈라 탄트라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11

류제동(금강대학교 HK 연구교수)

종교적 자유의 의미에 대하여

- 여산 혜원의 사문불경왕자론을 중심으로

2010년 2월10일

(수) 오후 4시~5시 30분

본관 3층 국제 회의실


12

백진순(동국대 불교문

화연구원 조교수)

타인의 마음에 대한 규기(窺基)의 해석


2010년 3월 17일 (수) 오후 4시~6시


본관 2층 대회 의실

차상엽(금강대학교 HK 연구교수)

Zhi gnas dpe ris의 역할과 의의에 대하여

-인도불교와 중국불교의 티벳 수용사적인 측면을 중심으 로-


13

김성철(금강대학교 HK

교수)

알라야식의 기원에 관한 최근의 논의

- 람버트 슈미트하우젠과 하르트무트 뷔셔를 중심으로 -


2010년 4월 21일 (수) 4시~7시


본관 5층 사이 버강의실

최은영(금강대학교 HK

연구교수)

진제의 아라야식설에 대한 고찰

김재권(금강대학교 HK

연구교수)

유식사상사에서 삼성설과 알라야식의 통합과정과 그 의


박창환(금강대)

識에 의해 생명이 유지되는 몸(有識身)이 識이 소멸하는

멸진정으로 들어가면?

-아뢰야식 도입의 두 맥락: 종자설과 집수-


14

李 承 南(光道) (금강

대학교 불교문화연구 소 연구원)

天台의 空觀으로서 四不生의 理由

- 青目疏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


2010 년 5 월 26

일(수) 4시~6시


불 교 문 화 연 구 소 강독실

심재관(금강대학교 HK

연구교수)

인도신화 속에 나타난 속임수와 경계성(境界性

limin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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