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학술대회 명칭 : 서울대 철학사상 연구소 ∙ 금강대 불교문화연구소 공동주최 — “인도, 동아시아, 티벳의 여래장(tathāgatagarbha)사상의 형성, 변용 그리고 수용에 관하여”
Ⅱ. 시간: 2011년 12월 16일(금) : 10:00 – 18:00
Ⅲ. 장소: 서울대학교 신양인문학술정보관 309호
Ⅳ. 주최 :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금강대학교 불교문화연구소
Ⅴ. 후원: 한국연구재단
프로그램 및 일정: 사회 이 영진(금강대 HK 연구교수)
1. 개회사 : 10:00 ~ 10:15 조은수 소장님(서울대철학사상연구소 소장), 김천학(금강대 불교문화연구소 소장)
2. 인도 불교의 ‘여래장(tathāgatagarbha)’ 사상10: 20 ~ 11:50 (1) 최성호(서울대 철학과 박사과정): 루엑의 『보성론석』 분석에 대한 연구 - 불이성(不二性)의 강조를 중심으로
(2) 김성철(금강대 HK 교수) : 종성의 본질에 대한 유가행파와 여래장 사상의 대립 —六處殊勝(ṣaḍāyatanaviśeṣa)의 해석을 중심으로 —
(3) 질의와 응답
3. 동아시아 불교의 ‘여래장’ 사상13:30~ 15:00 (1) 고승학 (前 서울대 철학사상연구소 객원연구원: 現 동국대학교 불교학술원 HK 연구교수): 『대승기신론』의 여래장 개념이 지닌 수행론적 의미
(2) 박보람(금강대 HK 연구교수): 내 몸을 바라보는 두 시각, 여래출현과 여래장
(3) 질의와 응답
4. 티벳불교의‘여래장’ 사상에 관하여: 15: 15〜16: 45 (1) 안성두(서울대학교 철학과 교수): 『보성론』Ⅰ. 154-155 게송의 의미를 둘러싼 몇 가지 문제들
(2) 차상엽(금강대학교 HK 교수): 옥 로댄쎄랍(rNgog Blo ldan shes rab)의 여래장 이해 —『대승 최상의 가르침에 대한 요의(Theg pa chen po rgyud bla ma''i don bsdus pa)』를 중심으로—
(3) 질의와 응답: 16:15〜16:45
5. 종합토론17:00〜18:00: 여래장은 아뜨만 사상의 아류 혹은 비불교적인가? 좌장: 조은수(서울대 철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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